UX 리서치 가이드& 설문조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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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보지 마십시오. 다음은 UX 리서치의 기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완벽한 가이드입니다. UX 리서치가 무엇인지, UX 리서치 유형, UX 리서치가 왜 필요한지, UX 리서치를 수행하는 방법 등이 이 가이드에서 다룹니다.
가능한 한 빨리 UX 연구 및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UX 연구 도구, 서적, 온라인 과정 및 기타 무료 리소스도 이 가이드의 끝 부분에 있습니다.
목차:
- UX 리서치란?
- 두 가지 유형의 UX 연구
- UX 리서치 VS 시장 리서치
- 왜 UX 연구가 필요한가요?
- UX 리서치는 언제 해야 하나요?
- UX 리서치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 일반적인 UX 연구 방법 및 사용 시기
- 더 많은 UX 연구 리소스 - 도구, 서적 및 과정
UX 리서치란?
"디자인 연구"라고도 하는 UX 연구는 대상 사용자를 연구하고 다양한 효과적인 연구 및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그들의 요구, 행동, 고충 및 동기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디자이너와 제품 팀이 사용자가 정말 좋아하고 잘 기억할 웹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두 가지 유형의 UX 연구
대상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종종 두 가지 유형의 UX 연구를 사용합니다.
- 정량적 연구 : 정량적 연구는 "얼마나 많은 사용자"와 같이 "얼마나", "얼마나 자주"라는 단어가 포함된 질문에 직접 답변을 제공하는 숫자로 표시될 수 있는 모든 연구(사용자 설문조사와 같은)를 말합니다. CTA 버튼 클릭" 또는 "댓글을 남기고 싶어하는 사용자 수". 이러한 유형의 연구는 종종 웹 사이트나 앱에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며 디자이너가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거나 컨텍스트를 사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정성적 연구 : 정성적 연구는 인터뷰, 대화 또는 기타 비수치적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조사하고 "CTA 버튼을 놓친 이유" 또는 "댓글을 남기지 않은 이유"와 같이 웹사이트나 앱에서 무언가를 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연구는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동기, 문제점, 목표 등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UX 연구자는 양적 및 질적 연구 방법을 모두 포함하여 가능한 모든 연구 방법을 선택하여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화합니다.
UX 리서치 VS 시장 리서치
판매를 늘리기 위해 회사는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만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면서 시장 조사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UX 리서치와 마크 리서치는 모두 초점이 다르며 이후의 제품 디자인 및 개발 워크플로에 미치는 영향도 다릅니다.
- 시장 조사 : 시장 조사는 잠재적인 사용자 및 개발 기회 식별, 제품 포지셔닝, 마케팅 성과 모니터링 및 제품 수익 분석에 중점을 두고 제품 판매를 늘리기 위한 정보 수집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연구 행동은 사용자가 아닌 제품 판매에 의해 동기 부여됩니다.
- UX 리서치 : UX 리서치는 사용자의 요구, 요구 및 능력에 맞는 정보를 수집하려고 합니다. UX 연구의 최종 목표는 제품 판매를 늘리는 것이지만 판매가 아닌 사용자에 중점을 둡니다. UX 연구는 사용자에게 제품의 유용성과 접근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둘 다 귀중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왜 UX 연구가 필요한가요?
UX 연구를 건너뛰면 안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페이지 대화율과 구매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앱 학습 곡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 디자인 프로젝트의 출발점으로 간주되는 UX 연구는 디자인 팀이 대상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더 귀중한 통찰력을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필요한 일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지 않도록 팀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UX 리서치는 언제 해야 하나요?
요컨대 UX 연구는 전체 제품 디자인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 초기에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UX 연구를 수행하면 직면할 수 있는 사용자, 시장 및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와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결과와 통찰력은 이후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더 가치 있는 솔루션과 기능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의 모든 디자인 단계에서 팀과 프로젝트에 대해 상호 작용할 때 적절한 UX 연구를 통해 디자인 통찰력을 새롭게 하여 가장 최신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설계 개념을 적시에 평가하고 모든 것이 유익한지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따라서 제품 디자인 워크플로의 모든 단계에서 UX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UX 리서치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다음은 UX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 취해야 할 5가지 단계입니다.

1 단계. 목표를 파악
웹 또는 앱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UX 연구를 수행하는 목적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UX 연구를 통해 답변하고 싶은 모든 질문을 나열해 보세요.
- 대상 사용자는 누구입니까?
- 그들은 당신의 웹이나 앱으로 무엇을 자주 할까요?
- 언제 또는 어떤 상황에서 웹 또는 앱을 사용하기로 선택합니까?
- 웹 또는 앱을 사용할 때 어떤 기능을 선호합니까?
- 웹 또는 앱이 사용자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합니까?
이 모든 질문을 염두에 두고 모든 일을 맹목적으로가 아니라 질서 있고 의도적으로 할 것입니다.
2 단계.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찾아라
사용자와 시장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파악한 후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찾아야 합니다. 구축 중인 웹사이트 또는 앱의 유형에 관계없이 구축 방법에 대한 초기 가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디자인 초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마음에 무엇이든 적거나 스케치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가 당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판명되더라도 지식을 업데이트할 기회가 생기겠죠? 말할 필요도 없이 어떤 경우에는 차이점이 새롭지만 매력적인 디자인 아이디어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3단계. 올바른 연구 방법 선택
이제 기한, 프로젝트 유형 및 연구팀 규모에 따라 올바른 연구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목적에 따라 연구 과정을 여러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 적합한 연구 방법을 선택하십시오.
4단계. UX 연구 수행
그런 다음 선택한 연구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려고 노력하면서 디자인 연구를 수행할 계획을 따릅니다.
5단계. 연구 데이터 분석
사용자 데이터 수집은 디자인 연구의 끝이 아닙니다. 최종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주의 깊게 분석해야 합니다. 귀하와 귀하의 팀이 나중에 얻은 내용을 자유롭게 확인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모든 사용자 피드백 및 연구 데이터를 구조화된 방식으로 기록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UX 연구 방법 및 사용 시기
요즘에는 인터뷰, 카드 정렬, 사용자 설문 조사, 설문지, 사용성 테스트, A/B 테스트 등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취할 수 있는 UX 연구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5가지 일반적인 UX 연구 방법을 살펴보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사용자 인터뷰
사용자 인터뷰는 최종 사용자 또는 이해 관계자와 UX 연구원 간의 일대일 인터뷰입니다. 이 리서치 방법은 최종 사용자의 성격, 경험, 태도, 욕구 및 문제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리서치 팀이 수행하는 필수 질적 UX 리서치 방법입니다.
UX 연구원은 단순히 사용자 그룹을 초대하고 그들이 알고 싶은 답변을 얻기 위해 직접 질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문이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 UX 연구원은 인터뷰를 시뮬레이션하고 질문을 미리 작성하거나 요약합니다.

디자이너와 제품 팀 사이에서 원격 디자인 협업이 인기를 끌면서 요즘에는 원격 사용자 인터뷰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사용 시기:
사용자 인터뷰는 사용자 피드백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 연구 방법은 프로젝트 설계를 시작하기 전의 초기 설계 단계와 같이 매우 초기에 설계 워크플로우에 도입됩니다.
또한 일부 제품 팀은 전체 제품 설계 수명 주기 동안 다른 형태의 연구 방법과 함께 이를 사용합니다.
2).카드 정렬
카드 정렬은 사용자가 자신의 논리적 구조로 웹 또는 앱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질적 연구 방법입니다. UX 연구는 종종 모든 관련 디자인 개념이나 항목을 제시하고 사용자가 필요와 경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카드 세트를 먼저 만듭니다. 이것은 웹사이트 또는 앱의 탐색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사용 시기:
이 연구 방법은 제품 설계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탐색 또는 사이트의 정보 아키텍처를 결정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3).사용자 설문 조사 및 설문지
사용자 설문조사와 설문지는 상당히 유사한 UX 연구 방법입니다. 둘 다 제품 팀이 먼저 웹 사이트 사용자에게 사용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일련의 질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품질과 유용한 사용자 피드백을 얻으려면 올바른 질문을 만드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이러한 질문에 답할 올바른 사용자 그룹을 확보해야 합니다.
Survey Monkey 또는 Google Forms와 같은 편리한 사용자 설문조사 또는 설문지 도구 덕분에 이 연구 방법을 채택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사용 시기:
제품 설계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이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4).일기 연구
일기 연구는 대상 사용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일기에 기록하도록 요청하는 또 다른 질적 UX 연구 방법이므로 UX 연구자는 일기를 분석하여 훨씬 더 깊이 있는 통찰력에 대한 사용자 행동 및 요구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배달 앱에서 작업할 때 사용자가 기존 배달 앱을 사용해 보고 앱 경험에 대한 일기를 작성하도록 요청하여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과 식별된 문제점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여 통찰력을 얻도록 합니다.
5).사용자 페르소나 및 사용자 스토리 생성
페르소나는 사용자 인터뷰, 설문 조사 또는 기타 방법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성된 일련의 대표적인 사용자 모델입니다. 대상 사용자의 주요 일반 그룹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스토리는 최종 사용자가 웹 사이트 또는 앱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여 사용자 상황 및 시나리오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페르소나와 사용자 스토리를 구축하는 것은 제품 팀이 대상 사용자를 알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기능이나 솔루션이 문제를 해결하는지 평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사용 시기: 프로덕트팀 은 인터뷰, 설문조사, 질문지 등의 기본적인 UX 리서치 문구에서 충분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한 후 축적된 데이터에서 이러한 사용자 페르소나를 생성할 수 있을 때 사용자 페르소나 또는 사용자 스토리를 생성합니다.
6).사용성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는 잠재적인 사용자 또는 대상 사용자에게 앱(종종 웹 사이트 또는 앱 프로토타입 또는 스케치)을 직접 테스트하도록 요청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여 앱 기능이 제품 팀이 생각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연구 방법을 수행하려면 제품 팀도 먼저 클릭 가능한 프로토타입 또는 초기 아이디어 스케치를 만들어 테스트를 시작해야 합니다.

사용 시기:
테스트 가능한 웹 또는 모바일 앱 프로토타입을 얻은 후에 이 조사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7).A/B 테스트
A/B 테스트는 사용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옵션 또는 솔루션 중에서 제품 팀이 더 나은 버전을 선택하도록 돕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상업용 웹 사이트에서 작업할 때 사용자를 제품 세부 정보 페이지로 리디렉션하는 데 링크 또는 버튼 중 어느 것이 더 나은지 모를 때. A/B 테스트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귀중한 사용자 피드백을 받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옵션이 될 것입니다.
A 버전을 테스트하는 사용자가 시간의 40%를 클릭하고 버전 B를 테스트하는 사용자가 시간의 65%를 클릭하는 경우 사용할 버전을 즉시 알 수 있습니다.
사용 시기:
A/B 테스트는 두 디자인 중 채택해야 할 디자인을 결정해야 할 때 가장 좋은 옵션입니다.
알아야 할 더 많은 UX 연구 리소스
최고의 UX 연구 도구
- Lookback - 실시간 사용자 인터뷰를 수행하고 전체 경험을 기록하고 팀과 공유할 수 있는 간단한 사용자 인터뷰 앱입니다.
- Dscout - 발생하는 순간에 사용자의 생각, 반응 및 행동을 캡처하기 위한 정성적 원격 연구 플랫폼입니다.
- Mockplus - 전체 팀이 공유 가능한 하나의 클라우드 위치에서 웹사이트 또는 앱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공동 작업, 테스트 및 반복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 디자인 플랫폼입니다.
- UserTesting - 대상 사용자로부터 원격 또는 직접 피드백을 받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용성 테스트 및 연구 도구입니다.
최고의 UX 연구 서적
- 사용자 경험 관찰, 제2판【무료 PDF】- 엘리자베스 굿맨 저
이 책은 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사용자 연구를 저렴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공유합니다.
- 사용자 경험의 정량화【무료 PDF】- 작성자 Jeff Sauro
이 책은 통계를 사용하여 사용자 연구에서 일반적인 양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유용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인터뷰 사용자: 매력적인 통찰력을 발견하는 방법【무료 PDF】- Steve Portigal 저
이 책은 누구와도 유익한 인터뷰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인터뷰 기술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 연구 설계: 정량적, 정성적, 혼합 방법, 예술 기반 및 커뮤니티 기반 참여 연구 접근 방식 - Patricia Leavy
이 책은 다섯 가지 주요 사용자 조사 방법에 대한 포괄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 하나의 사용자 경험 팀【무료 PDF】 - Leah Buley 저
이 책은 다양한 연구 접근 방식을 소개하고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와 통찰력을 공유합니다.
또한 디자인 연구를 더 깊이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UX 연구에 관한 상위 10권 의 책도 있습니다.
최고의 UX 연구 설문조사 기본서식
이 템플릿은 제품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수준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웹사이트는 웹사이트 설문조사 기본서식, 사용자 테스트 설문조사 기본서식, 사용자 경험 설문조사 기본서식 등 다양한 설문조사 기본서식을 공유합니다.
이 게시물은 UX 조사를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시도하는 10개의 사용자 경험 설문조사 템플릿을 수집합니다.
결론
디자인은 큰 일이며 장기적인 성공을 달성하는 것은 훨씬 더 큰 도전입니다. 모든 단계, 모든 작은 세부 사항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처리되어야 합니다 . 디자인 연구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불가피합니다. 완성하고 나면 그 가치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으로 "디자인 리서치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되기를 바라며, 다음에 이에 대해 질문을 받을 때는 고개를 저으며 디자인 리서치가 무엇인지 다시 묻지 않기를 바랍니다.
- 출처:https://www.mockplus.com/blog/post/what-is-ux-design-research
효과적인 사용자 경험 설문지를 설계하는 방법
사용자 경험 설문지는 UX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방법 중 하나입니다. 효과적인 UX 설문조사를 단계별로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사용자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입니다. 물론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모른 채 제품을 설계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새로운 제품이나 다음 버전을 출시할 때 그렇습니다. 유용한 피드백과 요구 사항을 얻기 위한 가장 좋은 연구 방법 중 하나는 사용자 경험 설문지입니다.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다른 연구 방법보다 저렴합니다. 사용자 경험 연구자 가 가장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설문지는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근차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1. 사용자 경험 설문지가 왜 필요한가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 참여하는 방법 파악
유용한 피드백 받기
제품 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 및 만족도 평가
제품 의 사용성 테스트
소프트웨어 향상
데이터 변경 사항 따르기
2. 목표 결정
설문지의 목표를 결정하지 않으면 설문 조사에 실패할 수 있으며 주요 목표는 하나뿐입니다. 따라서 이 설문지의 목적이 제품에 대한 유용한 피드백을 얻는 것임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 경험 설문지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3. 디자인 질문
세 가지 주요 질문 유형: 객관식 질문, 채점 메커니즘, Q&A 질문.
객관식 질문
객관식 질문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질문 유형입니다. 우선, 객관식 질문은 참가자의 시간을 절약하고 설문 조사 참여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그들이 선택하는 것이 쉽고 간단합니다. 그러나 옵션의 수를 엄격하게 제어해야 응답자가 해당 옵션에 직면했을 때 망설이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전히 단점이 있지만 참가자의 생각과 해당 옵션에 대한 생각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채점 메커니즘
이런 상황을 주관적으로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점수를 주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태도와 만족도를 알 수 있는 1~5점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Q&A
다음과 같이 설문지의 마지막 부분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다른 제안이나 의견이 있습니까? Q&A는 참가자들에게 선택적으로 무시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단 답변을 제공한다면 우리에게 가장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Q&A를 많이 나열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 개면 충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의 열정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위의 세 가지 유형의 설문을 하나의 설문으로 결합해야 설문이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어집니다. 다음은 몇 가지 유용한 사용자 경험 피드백 질문 입니다.

4. 참가자 선정
소프트웨어 사용자 경험 설문조사를 만들려면 대상 참여자가 누구인지, 이 설문지를 누구에게 보낼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참여자의 나이, 관심사, 국적, 환경 등을 알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설문조사는 원격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리에서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임의로 지나가는 경우 질문을 이해하기 쉽게 만드십시오. 대상 참가자가 UX 디자이너인 경우 더 전문적인 질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상호작용, B: 인터페이스, C: 둘 다
응답자가 옵션 A를 선택하면 제품이 Mockplus(인터랙션 디자인 도구)와 유사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옵션 B를 선택하면 참가자는 Sketch(인터페이스 및 이미지 편집 디자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응답자는 옵션 C를 선택하면 Proto.io, Justinmind, Axure를 좋아할 것입니다.

출처 : http://edutechwiki.unige.ch/en/Usability_and_user_...
5. 영리하고 재미있는 질문을 하세요
질문이 항상 진지한 것은 아니며 일부 흥미로운 질문은 더 쉽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전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당신을 인도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성격 스타일까지도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처음에 방법을 모르는 경우 다른 경쟁사 설문지에서 배울 수도 있습니다.
6. 질문 반복
질문을 반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때로는 참가자가 실수로 첫 번째 질문을 무시할 수 있으며 아직 정보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질문을 반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응답자가 싫어하지 않을 질문을 반복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먼저 유사한 질문을 다른 순서로 배치합니다. 둘째,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셋째, 이미지가 텍스트를 대체합니다.
7. 질문 순서 정렬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질문의 순서가 참가자의 응답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질문 순서가 부적절하면 사용자 경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질문을 먼저 배치하고 구체적인 질문은 나중에 배치해야 합니다. 왜 그렇게 해야 합니까? 우리가 참가자들에게 설문조사를 보낼 때 그들로부터 가장 유용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해야 하지만 질문이 이해하기 너무 어렵다면 누가 시간을 할애할 것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결론
좋은 사용자 경험 제품을 설계하는 것처럼 좋은 사용자 경험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은 모두 사용자에 관한 것입니다. 사용자 조사자로서 최소한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설문지 방법을 마스터해야 합니다.
[🌰인사이트]
●UX리서치전 해야 할일
UX 연구를 수행하는 목적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설문지의 목표를 결정하고 설문지를 작성하라.
●질문지의 장점
- 객관식 질문지: 간단한 질문지로 참가자의 시간 절약가능. 참여 동기를 높임, 선택하는 방식이 쉽고 간단함.
- 채점식 질문지: 감정을 점수로 표현하여 주관적으로 통제 가능한 답변을 받을 수 있음.1~5점 까지의 점수를 채점
●참가자 선정
참여자 나이, 관심사, 국적, 환경을을 고려하여 설문대상자 를 선택 해야 한다.
●질문지 작성 유의점
- 질문지 어조, 내용: 진지한 질문속 일부 흥미로운 질문은 더 쉽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 질문을 반복: 참가자가 실수로 첫번째 질문을 무시할 수있으며 아직 정보를 얻지못했을 수있다.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질문 반복.
ㄴ방법: 유사한 질문을 다른 순서로 배치하기 / 같은 단어 사용하지 않기 / 이미지로 텍스트 대체 하기
- 질문 순서: 일반적인 질문을 먼저 배치하고 구체적인 질문은 나중에 배치. 처음부터 이해하기 어려운 질문이 있다면 참여자는 시간을 할애하지 않으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