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UIUX

UX인터뷰 설문지 작성하기

다람쥐 입니다 2022. 12. 26. 15:52

ㅣUX리서치ㅣ설문지 작성 법ㅣ


UX 조사 디자인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의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훌륭한 UX 조사 도구입니다.

UX 디자인은 우리 자신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 개발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이나 편견이 들어갈 여지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연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UX 설문조사 는 연구자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UX 설문조사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드는지 몇 가지 팁과 함께 설명합니다!

UX 설문조사란 무엇입니까?

UX 설문 조사는 UX 연구 프로세스에 대한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하는 빠른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응답할 질문 이 있는 양식 입니다.

설문조사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올바른 질문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현명하게 선택하지 않으면 관련 데이터나 통찰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UX Survey는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도구일 뿐만 아니라 매우 유연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질적 또는 양적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을 모두 작성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질적 및 양적 연구

질적 및 양적 연구는 수집하는 데이터 및 정보의 종류와 관련하여 차이점이 있는 두 가지 유형의 연구입니다.

질적 연구

질적 연구 는 사람들의 행동 , 습관, 의견 및 선호도 를 연구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따라서 질적 결과는 더 추상적 이고 분석하기 어려우며 작업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양적 연구

반면 양적 연구는 측정 가능하고 비교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량 분석은 숫자 , 통계 및 수학적 확률을 수집하고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연구는 결과가 정확 하기 때문에 작업 속도가 더 빠릅니다 .

이러한 차이로 인해 UX 연구원은 제품 개발 및 사용성을 위한 중요한 단계인 사용자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고려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경향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적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UX에 매우 유용합니다.

  • 분석에 숫자를 추가 하여 지원 결정에 대한 논거를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이전 결과와 새 결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각 결정과 관련된 위험과 이점을 명확히 합니다.
  • 비즈니스 목표 를 UX 디자인 결정과 일치 시킵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정성적 방법과 정량적 방법이 서로를 보완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통찰력을 더해주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UX 설문조사를 실행해야 합니까?

UX 설문 조사는 UX 리서치의 다른 여러 리서치 기술 중에서 기본 도구이며 여전히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언제 만들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적으로 UX 설문조사는 연구원이 다음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하는 이유 를 알아냅니다 .
  • 다른 연구 결과 를 검증 하기 위해 양적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
  • 제품의 새로운 기능 또는 버전에 대한 피드백 제공
  • 제품 품질 에 관한 정량적 데이터 수집
  • 사용자의 만족도 를 측정합니다 .

반면에 UX Survey는 다음과 같은 경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 행동 이해 — 현장 조사 또는 사용성 테스트가 이러한 상황에 더 적합합니다.
  • 사용성 문제 찾기
  • 사용자의 요구와 고통을 풀어줍니다.

따라서 UX 설문 조사를 실행하기 전에 목표와 발견해야 할 사항을 고려하십시오.

실습: UX 설문조사 만들기

연구자가 빠질 수 있는 가장 위험한 함정 중 하나는 설문조사 작성이 간단하다고 믿는 것입니다.

실제로 UX 설문조사는 신중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집된 데이터가 무의미해지고 팀은 시간만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UX 설문 조사를 만드는 자세한 단계를 확인하십시오.

  1. 문제 발견;
  2. 질문을 준비하십시오.
  3.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4. 결과 분석
  5. 반복합니다.

1) 문제 발견

효율적인 UX 설문조사를 준비하는 첫 번째 단계는 분석하고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해는 올바른 질문을 작성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안내합니다.

연구 목표 를 이해하는 데 집중 하고 UX 설문조사가 해당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최선의 방법인지 확인하세요. 다음 상황은 UX 설문 조사를 만드는 좋은 예입니다.

  • 앱의 새 버전 성능이 이전 버전보다 낫습니까?
  • 우리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는 어떤가요?
  •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그리고 덜 사용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읽기 팁: 사용성 — 사용자 친화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방법

2) 질문 준비

질문을 준비하는 것이 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연구 문제와 목표는 그것들을 작성하는 지침이 되어야 합니다.

잘못된 질문은 일관성 없는 결과와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집니다. 즉, 이 단계를 무시하면 요청한 내용이 필요한 답변과 관련이 있어야 하므로 팀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설문조사의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이 단계를 건너뛰거나 과소평가하지 마십시오.

질문 유형

이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한 가지 질문은 두 가지 유형의 질문이 있다는 것입니다.

  • 닫기 질문: 응답자의 답변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예/아니오, 객관식 또는 리커트 척도;
  • 개방형 질문: 응답자는 원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답이나 제한은 없습니다.

개방형 질문은 정성적 데이터 수집에 적합하고 닫기 질문은 정량적 데이터 수집에 사용됩니다.

결과 분석과 관련하여 개방형 질문은 평가하는 데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반면 폐쇄형 질문은 분석이 더 빠릅니다.

마찬가지로, 가까운 질문은 열린 질문보다 답변률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답변하는 것이 더 실용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문지를 작성할 때 이 점 또한 고려하십시오.

좋은 질문을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팁

이상적으로는 질문이 사용자를 안내 하고 최종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편견 없이 답변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질문을 작성할 때 다음을 시도하십시오.

  • 가능한 한 중립적이어야 합니다.
  • 한 번에 하나의 질문을 하십시오.
  • 같은 것을 반복해서 묻지 마십시오.
  • 행동에 대한 질문을 피하십시오( 대신 사용성 테스트 실행).
  • 균형 척도 응답을 사용합니다(리커트 척도를 사용하는 경우).
  • "모름" 또는 "기타"와 같은 중립적인 답변 옵션이 있습니다.
  • 편향된 질문을 피하십시오.

잘못 작성된 질문의 예:

  • 이 상호 작용에서 가장 싫어했던 것은 무엇입니까? (암시/편견);
  • 이 새로운 제품 디자인과 새로운 기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한 번에 여러 질문);
  • 이 페이지에 어떻게 들어왔습니까? (행동);
  • 탐색 경험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구매 경험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유사한 질문 반복).

3) 참가자 모집

응답이 충분하지 않으면 UX 설문조사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참가자 모집은 제품과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기본이 됩니다.

이미 조사를 진행했다면 잠재적 참가자 목록이 있을 것입니다. 기존 목록이 없는 경우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참가자는 제품의 기존 고객이거나 사용자 개인 프로필에 맞아야 합니다. 대상 청중이 아닌 사람들을 조사하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읽기 팁: 실제로 중요한 가치 있는 사용자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UX 설문조사에 응답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설문조사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이지만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아무도 설문 조사에 응답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렇죠?

따라서 효율적인 질문과는 별개로 사용자가 설문조사에 응답할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간: 이상적으로는 답변하는 데 8분 이상 걸리는 설문조사를 만들지 마세요.
  • 구조: 질문의 순서도 참가자의 참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인 질문으로 시작하여 중간에 복잡성을 추가하고 다시 가벼운 질문으로 마무리하십시오.
  • 보상: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참가자를 모집하는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향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보상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피드백을 긍정적으로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결과 분석

결과를 분석하는 것은 설문조사의 유효성을 검증할지 여부입니다.

여기에서 팀이 연구의 초기 문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문조사가 충분한 데이터를 수집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적 답변을 위해 다음을 고려하십시오.

  • 대답을 한 번 이상 읽어서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확인하십시오.
  • 데이터를 클러스터로 구성합니다.
  • 클러스터와 교차하는 결과를 분석합니다.

정량 분석을 위해 다음을 시도하십시오.

  • 확률과 통계를 사용하여 답변을 정량화합니다.
  • 결과를 초기 가설 또는 과거 연구 결과와 비교합니다.
  • 기회를 식별하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주장과 결정을 지원합니다.

통계 학적으로 유의

정량적 데이터를 분석하고 비교를 그릴 때 통계적 유의성 을 고려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

이 개념은 결과가 우연히 발생하지 않았을 확률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임의성은 문자 " p" 로 표시되며 5% 미만이어야 합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예를 들어 의학 연구를 위해 제품에 따라 이 값이 1% 미만이기를 요구합니다.

출처: 분석 툴킷

즉, 통계적 유의성은 설문조사 결과의 일부가 우연의 일치 , 임의의 기회라고 간주합니다.

요점은 연구원들이 이 무작위성이 결과와 추가 결정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반복

UX 디자인과 반복은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반복은 지속적인 개발과 개선을 고려하는 프로세스이며 Agile, Design Sprint, Lean UX와 같은 방법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초기 연구를 실행하는 것은 제품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지만 추가 연구를 실행하면 사용자 경험과 제품의 유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취한 결정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설문 조사 프로세스의 반복은 디자인 팀이 제품 성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UX 설문조사 수행을 위한 마지막 팁

더 넓은 관점에서 UX 설문 조사를 만들고 수행하는 것은 그리 복잡해 보이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문제, 질문 및 응답할 사람을 모집하는 것뿐입니다.

그러나 UX Survey를 실행에 옮기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UX 설문 조사를 수행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팁과 모범 사례 목록이 있습니다.

1) 간단하게 유지

설문조사는 지치거나 사람들을 겁먹게 할 만큼 길면 안 됩니다. 이런 의미에서 연구는 사용자에게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제품으로 생각하십시오.

따라서 다음을 고려하십시오.

  • 질문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합니다.
  • 필요한 질문만 하기;
  • 참가자에게 불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마십시오.
  • 짧은 질문 만들기.

2) 설문 조사 테스트

사용자를 조사하기 전에 소규모 그룹에서 약간의 테스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질문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부족하면 테스트를 쉽게 무시할 수 있습니다.

중요: 테스트는 성공률을 높입니다 . 따라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테스트를 실행하지 않는다고 해서 시간을 더 벌 수는 없습니다.

3) 비용 및 예산 추적

UX 설문 조사를 시작하기 전에 설문 조사를 위한 프로젝트 예산과 관련된 가능한 비용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히 설문조사를 실행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을 모두 갖춘 경우는 드뭅니다. 다른 요인 중에서도 일정, 회사의 성숙도, 제품의 컨텍스트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모든 프로젝트에서 공통적으로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이는 UX 설문 조사 프로세스에도 유효합니다.

4) 편견에 주의하라

설문 조사 질문을 만드는 것이 보기보다 더 복잡하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사용자의 답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편향을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 확인: 질문이 가설을 확인하는 경우
  • 프레이밍 효과: 질문을 제시하는 방식이 응답에 영향을 미칩니다.
  • 프라이밍: 첫 번째 질문이 다음 질문에 영향을 미칠 때;
  • 응답 없음: 응답 하지 않은 사람의 프로필이 응답한 사람과 매우 다른 경우
  • 위치 효과: 사람들은 다음 질문보다 첫 번째 질문을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 클러스터링: 사람들은 없는 패턴을 봅니다.

이것은 질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편견일 뿐입니다. 시간이 흐르면 ​​연구와 연습을 통해 설문지를 작성할 때 보다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읽기 팁: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

UX 설문조사 및 윤리

사람들의 데이터 및 정보로 작업하려면 어느 정도의 신뢰와 무엇보다도 윤리 가 필요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UX 설문 조사를 실행할 때 다음을 확인하십시오.

  • 응답자를 위한 설문조사의 목적을 설명합니다.
  • 회사의 이름 또는 적어도 그것이 작동하는 시장을 알리는 것;
  • 수집된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법 설명
  • 응답자가 어떤 질문에 대해 불쾌감을 느끼는지 아는 것;
  • 응답자와 공감하기;
  • 응답자의 데이터나 정보를 판단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목표, 일정 및 이해 관계자와 상관없이 윤리가 최우선입니다. 그러므로 윤리가 여러분의 행동을 인도하도록 하십시오.

이 기사가 프로젝트를 위한 효율적인 UX 설문 조사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과 도구를 연구하십시오.

 

 

- 출처:https://medium.com/aela-design/ux-survey-how-to-collect-trustful-data-c38405240758


[🌰인사이트]

좋은 질문 작성 팁
- 되도록이면 중립적인 질문작성
- 한번에 한가지 질문 하기
- 반복질문 NO
- 행동에 대한 질문은 피하기
- 균형 척도 응답 사용
- 중립적인 답변을 선택할 수있는 옵션만들기
- 편향된 질문 파하기
●UX 설문조사 응답 가능성 높이기
- 8분 이내에 답변 가능한 설문조사 만들기
- 질문 순서: 일반적인 질문(초반) → 복잡한 질문(중간) → 가벼운 질문(마무리)
-보상 제공시 참가자 모집에는 효과적이나 편향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주의. 보상을 기대하는 응답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음
질문지 작성요령
-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
- 필요한 질문만 하기
- 불필요한 정보 제공 NO
- 짧은 문장 만들기
●UX 설문조사의 윤리
- 응답자에게 설문조사의 목적 설명하기
- 회사이름 또는 조사 하려는 시장에 대해 알리기
- 수집된 데이터가 사용되는 방법
- 응답자에게 불쾌감을 느끼는 질문을 하지 않을것
- 응답자와 공감하기
- 응답자의 데이터나 정보를 판단하지 않기

[🥜 추가조사]

UX인터뷰 프로젝트 사례

 

 

Week 1: Part 3— User interviews, survey results and Empathy Maps

A documentation of my time spent on the 8-week User Experience course in London

lizhamburger.medium.com


[🌞 생각 정리]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알고 싶은 목표를 명확히 세운 후, 이끌어 낼 수있는 방향을 대분류로 쪼개고, 하위 카테고리 질문을 생성 할 것. 세부적인 지침은 위의 인사이트를 참고 할 것.

▶ 인터뷰 전에 응답자에게 ux 윤리 방안 고지 할 것

▶  평소 생각을 편안하게 이끌어 낼 수있도록 공감대를 형성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 할 것. 

▶ 친근한 어조로 다가갈 것.